본문 바로가기

#정보ㅣ이슈/건강ㅣ이슈

선크림 올바르게 바르는법과 좋은 선크림 고르는법

반응형

날씨가 더워지고 햇볕이 따가워지면서 선크림(자외선 차단제)에 조금 더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똑같이 바르는 선크림이라도 올바르게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겠죠? 오늘은 선크림 올바르게 바르는 법과 좋은 선크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선크림 올바르게 바르는법과 좋은 선크림 고르는법

#선크림 올바르게 바르는법

1. 유통기한 확인하기

모든 화장품이 마찬가지지만 선크림 역시 유통기한이 있다. 유통기한은 제품에 표기되어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건 없지만 문제는 개봉 후 사용기한이다. 선크림은 일반적으로 개봉 후 12개월 이내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특히 남자들의 경우 여름 외 계절에는 선크림을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신경 써야 한다. 

* 선크림을 짰을 때 층이 분리되거나 냄새가 난다면 제품을 버리고 새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2. 올바른 선크림 양

얼굴을 바를 때는 손가락 한마디, 몸 전체를 바를 때는 손바닥 반

여름이 되면 종종 뉴스 또는 건강프로그램에서 선크림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루는데 하나같이 하는 말이 얼굴에 바를 때 500원짜리 동전만큼 짜서 전부 발라야 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렇게 발랐다가는 이상한 사람으로 오해받을 정도로 백탁 현상이 일어나고 끈적거려서 바를 수 없다. 따라서 많은 뷰티 전문가와 의사들이 실제 선크림 사용 시 권장하는 양은 얼굴을 바를 때는 손가락 한마디, 몸 전체를 바를 때는 손바닥 반 정도이다. 이 또한 생각보다 많은 양이기 때문에 꼼꼼히 펴 바르고 톡톡 두드려 덧바르자!

 

3. 귀, 팔, 손등도 바르기

선크림은 얼굴에만 바르는 게 아니다, 단순히 얼굴이 타기 싫어 바르기보단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햇빛에 많이 노출되는 어깨와 팔, 목(뒤쪽), 귀 등은 꼭 같이 바르는 게 건강에 좋다.

 

4. 외출하기 30분 전 바르기

선크림이 자외선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흡수가 되어야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는데 선크림이 피부에 흡수되는 시간은 대략 30분 정도이다. 때문에 외출하기 30분 전에 발라야 제대로 된 효과를 볼 수 있다.

 

5. 3-4시간마다 덧바르기

선크림은 권장량을 잘 발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능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구조기 때문에 야외활동 시 수시로 덧발라주는 게 좋다. 보통 3-4시간에 한 번씩 덧 발라주며 덧발라 줄 때도 마찬가지로 권장량을 과하다 싶을 정도로 팍팍 발라야 효과가 있다.

 

*크림 타입은 덧바르기 어렵기 때문에 덧바르기 용으로는 스프레이, 쿠션 또는 파우더, 스틱형 선크림을 추천한다.

 

6. 활동에 따른 자외선 차단지수

SPF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선크림은 아니다, 지수가 높은 제품일수록 화학 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예민한 피부는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활동에 맞는 적당한 지수의 선크림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 가벼운 산책: SPF 10-20
  • 실외 스포츠(축구, 농구 등): SPF 20-30
  • 장시간 실외 활동(4시간 이상): SPF40-50

#선크림 고르는 법

SPF 지수란? SPF 지수란 자외선 B의 파장을 차단하는 기능을 말한다. SPF 뒤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할 수 있는 양이이나 질이 늘어나는 것이 아닌 차단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SPF1=10분 차단 효과, 즉 SPF50 제품은 500분 즉 8시간 차단 효과를 나타낸다.)

 

PA+ 지수란? PA+란 자외선 A의 파장을 차단하는 기능을 말한다. SPF지수와 마찬가지로 +가 많을수록 자외선 A의 파장을 차단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난다. 

 

  • 차외선 차단 기능을 잘 갖추고 있는가? 일반적으로 SPF25 이상, PA+++(+3개) 제품을 추천한다.
  • 유분이 얼마나 들어 있는가? 유분은 피부 타입에 따라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니 유분이 있는 제품인지 오일 프리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 사용하기 편한 제품인가? 사용자에 따라 발림성이 부드럽거나 퍽퍽한 타입 중 선호하는 타입이 있으니 선호하는 타입에 맞춰 구매하면 된다.
  • 워터 레지스턴트(워터프루프) 제품인가? 선크림은 땀이나 물에 잘 씻겨지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 덧바름용이라면 크림 타입보단 다른 타입으로, 덧 바름용 선크림은 스프레이, 쿠션 또는 파우더, 스틱형 선크림이 편리하다.

오늘은 올바른 선크림 사용법과 선크림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선크림(자외선 차단제)은 햇빛이 없고 흐린 날도 발라야 하고 여름이 아닌 모든 계절에도 항상 발라야 한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