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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팁

디지털노마드 메뉴얼 #5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벌기 EP.4 '블로그 검색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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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검색 조건, 검색 알고리즘, 블로그 상위 노출

 

디지털노마드 매뉴얼 #5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벌기 EP.4 '블로그 검색 조건']


 

블로그의 검색 조건(검색 알고리즘)을 각 포털 사이트 [다음, 네이버]의 공지사항을 통해 알아볼 텐데요. 공지사항이라고 해서 실망하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블로그든 스마트 스토어든 각 분야의 초고수들이 하나같이 이야기하는 게 있습니다. 바로 '모든 답은 공지사항에 있다.' 하지만 공지사항을 일일이 읽는 건 굉장히 피곤한 일이죠. 그래서 필요한 정보만 쏙쏙 모아드리겠습니다. 레츠 기릿!


블로그의 정의 [#다음 고객센터 > 블로그]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블로그는 일기나 칼럼처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짧은 글들로 이루어진 웹 페이지입니다.

Daum 회원이라면 누구나 개설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 일단 개설하시고 글을 작성하고 싶을 때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형식과 주제에서도 다양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기장처럼 자신의 일상사를 올리셔도 되고, 소설이나 시를 올려 자신만의 글 솜씨를 발휘할 수 있으며, 이미지나 음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들을 블로그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일단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면 '블로그의 정의'를 알고 계시는 게 좋을 것 같아 가져왔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검색 알고리즘을 알고 싶다면 공지사항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검색원칙 [#다음 고객센터 > 검색]

 

공정한 데이터의 수집 및 구축 원칙

Daum 검색은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가능한 모든 자료를 수집하거나 새롭게 구성한 결과물을 검색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이용자들을 위한 한글 콘텐츠를 수집하고 서비스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Daum 검색은 크롤러(crawler)라 명명된 검색로봇을 통해 인터넷상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검색로봇은 웹 상에 존재하는 웹 페이지를 방문하며, 방문한 페이지의 운영자가 Daum 검색로봇의 수집을 거부하는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는 한, 가능한 모든 정보를 수집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주로 검색되는 다음에서는 한글 콘텐츠를 주로 수집한다고 나와있네요. 다음과 네이버는 동일합니다. 한글 콘텐츠가 더 잘 검색이 되고요. 구글에서는 영문이 우선입니다. 한글 콘텐츠는 전체 콘텐츠의 0.3% 정도라서 우선순위는 아니라고 해요.


검색 결과 노출의 원칙 [#다음 고객센터 > 검색]

Daum은 검색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한국형 통합검색"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용자가 입력하는 ‘검색어’에 대해서 뉴스, 블로그, 카페, 이미지, 동영상, 인물, 영화, 음악 및 쇼핑 등 이른바 컬렉션이라 명명된 개별적인 검색 결과를 모아서 한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는 이용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는지를 입력된 검색어 만으로는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검색 결과를 풍부하게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를 담고 있습니다. 예컨대 ‘이효리’를 검색하는 이용자가 이효리의 나이를 알고 싶은 것인지, 사진을 보고 싶은 것인지, 음악을 찾는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검색 결과의 핵심은 그 결과가 이용자의 질문에 적합도가 높은 정보인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검색 노출 적합도 5원칙

1) 유사성: 검색 결과로 제시된 문서가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와 얼마나 유사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여부를 말합니다. 제목, 본문 등 문서의 중요한 영역에 검색어가 포함될 경우, 유사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앞서 포스팅한 블로그 매뉴얼에서 언급한 제목에 검색 키워드를 녹이는 게 중요한 이유와 본문에 키워드를 4-5번 정도 반복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는 말 기억하시죠? 그 이유가 공지 사항에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2) 문서품질: 내용이 부실한 문서의 제목에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있다고 해서, 이를 검색 결과물로 보여준다면 이용자의 불편만 가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서 자체의 기본 품질도 적합도의 중요 요소가 됩니다. 입력된 검색어와 상관없이 문서 자체가 얼마나 좋은지 여부와 문서를 구성하는 주제의 일관성 그리고 콘텐츠의 내용이 풍부할수록 상대적으로 품질이 높게 평가됩니다. 또한 댓글이나 트랙백 등 다른 이용자들과 교류가 많은 문서, 조회수가 많은 문서들 즉, 인기가 많은 문서는 품질이 높게 평가됩니다. 더불어 문서 작성자가 평소 좋은 글을 많이 쓰는지 여부 등도 품질 판단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주제의 일관성, 그리고 내용 풍부할수록 품질이 높게 평가됩니다. 풍부한 내용을 위해선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사진이나 지도 등을 첨부하면 좋다고 해요. 또한 이용자들과 교류가 많으 문서는 품질이 높게 평가된다고 하니 '티스토리 포럼'을 자주 이용해야겠죠? 단, 품앗이 등으로 비정상적인 수치가 발생할 경우 오히려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해요.


 

3) 최신성: 문서가 얼마나 최근에 작성되었는지 여부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검색어를 입력한 시점과 검색 결과로 보일 문서의 작성 시점의 차이가 적게 날수록 관련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작성된 문서는 그 문서가 담고 있는 내용이 유효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다만, 컬렉션의 종류에 따라 최신성을 고려하는 비중이 다를 수 있습니다. 뉴스처럼 새로운 정보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경우와 지식처럼 고정된 정보를 주로 다루는 경우는 최신성을 고려하는 비중이 상반될 수 있는 것이 그것입니다. 검색어 자체에서도 최신성을 고려하는 비중이 상이할 수 있는데, ‘제자백가’ 같은 검색어에 비해 ‘박지성 골’ 같은 경우, 최신성 비중이 높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최신성은 블로그의 주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요. 이슈를 다루는 블로그(뉴스, 패션 등)의 경우 최신 글이 유리하고요. 고전적인 이야기를 다루거나 트렌드를 타지 않는 주제의 블로그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비중이 낮으니 주제에 따라서 최신 글을 많이 적는 블로그, 그렇지 않은 블로그로 분류할 수 있겠네요.


4) 이용자의 반응: 이용자가 검색 결과를 소비하기 위하여 보여주었던 일련의 행태 정보는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표적으로, 어떠한 컬렉션 또는 문서가 검색 결과 내에서 상위에 노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클릭이 많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는 이용자의 낮은 만족도에 기인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클릭이 많이 발생했거나 해당 검색 결과를 오랜 시간 소비한 경우 그리고 해당 결과를 소비한 이후 다른 검색 결과를 소비하지 않았다면 그 문서 혹은 컬렉션에서 가장 높은 검색 만족도를 얻었다고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Daum은 이용자의 검색 결과 만족도에 도움이 되는 정보 및 요소들과 그 반대의 것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으며, 검색 결과 만족도를 떨어뜨리는 요소가 발견되면 추후 검색 결과를 구성함에 있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려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양질의 포스팅을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양질의 포스팅을 작성해 자신의 블로그에서 답을 찾게 하는 게 좋습니다. 이후 다른 블로그에서 또 다른 답을 찾으려고 헤매게 하면 품질지수가 낮아질 수 있으니...


5) 적합도 방해 요소:위 4가지와는 상반되는 검색의 적합도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이 존재하며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콘텐츠/ 마약, 도박 등의 불법적 콘텐츠/ 영화, 음악, 서적 등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콘텐츠/ 주민등록번호 등 타인에 의해서 불법적으로 활용될 개인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의도적으로, 문서 클릭 시 해당 문서가 아닌 다른 문서로 이동하게 하게 하거나  문서 내에 악성코드가 있는 콘텐츠/ 키워드, 이미지, 링크 처리 등을 통해서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특정 키워드를 반복해서 작성하든 등 대량, 반복적인 방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진 콘텐츠

 

※적합도 방해 요소는 모두 중요한 내용이니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추가로 다음 검색조건에 관한 사항을 더 꼼꼼하게 읽어보실 분은 하단 링크 클릭해주세요.

 

■다음 검색 공지사항

cs.daum.net/faq/15.html


오늘은 다음 공지사항을 통해 블로그 검색조건(알고리즘)을 파 해쳐 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블로그 검색조건 EP.2 '네이버 검색 바로 알기 캠페인'을 통해 검색조건과 블로그에 대한 소문들을 제대로 파해쳐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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