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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팁

디지털 노마드 매뉴얼 #2 [티스토리 블로그 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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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노마드 매뉴얼, 블로그로 돈벌기

디지털 노마드 매뉴얼 #2 [티스토리 블로그 EP. 1]


디지털 노매드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카테고리에서 활동을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블로거 #SNS #유튜버 #온라인 샐러 #개발자(웹/앱/프로그래밍) #재능마켓 판매자 #전자 책판 매자 #사진작가 등등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특별한 전문 기술이 있던 없던 가장 먼저 하기 좋은 것은 블로그라 생각한다. 필자는 블로그에 포스팅하고 이 바탕을 기반으로 SNS던 유튜브던 전자책이던 분야를 점점 넓혀나갈 생각이다.

 

이러한 이유로 디지털 노매드 매뉴얼 #2는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운영] 편으로 정했다.


#왜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 블로그인가?

 

#첫 번째 이유. 다들 알고 있지 않은가? 직관적으로 말하겠다. '광고수익',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가 노출이 더 많이 된다고? ▶ 많은 리뷰를 찾아본 결과 네이버에서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단 하나다. 그런데 네이버의 애드포스트의 광고수입은 정말 이지 절망적이다. 그에 반해 티스토리에서 노출시킬 수 있는 광고는 구글 애드센스(구글 만세!), 카카오 애드 핏, 클릭 몬, 스폰서애드, 와이더플래닛, 링크프라이스 등등 수많은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구글의 애드센스를 목표로 할 것이다. (광고 수입이 가장 높기 때문)

 

#두 번째 이유. '높은 자유도', 블로그를 내 맘대로 꾸밀 수 있다. 홈페이지처럼 꾸밀 수도 있고 도매인도 홈페이지 도매인으로 바꿀 수 있다. (요즘은 회사에서도 티스토리로 홈페이지를 만드는 경우도 있다.)

 

물론 무조건 티스토리 블로그가 좋기만 한건 아닙니다. 그래서 네이버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단점 비교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비교


1.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하기

 

블로그 개설은 누구나 다 할 수 있기 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하단 링크를 클릭>  회원가입>  블로그 개설

 

TISTORY

나를 표현하는 블로그를 만들어보세요.

www.tistory.com


2. 블로그 주제 정하기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주제를 정해야 한다. 어떤 주제로 블로그에 글을 적을 것인가.?

정답은 간단하다. 자신이 자주 포스팅할 수 있는 내용이면 된다. 블로그가 잘 성장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포스팅이 생명이다. 그렇기 때문에 무모하게 주제를 정하기보다는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내용이나, 자주 접하는 내용에 대해서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글을 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블로그에 글을 적으면 될 것이고, 책 읽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블로그에 책을 읽고 난 리뷰나 감명 깊었던 부분을 올리면 된다. 그 외 일상/카페/맛집/육아/디자인 등등 수많은 주제가 존재한다. 그리고 꼭 한 가지 주제로 할 필요는 없다. 필자의 경우도 잡식 블로그를 운영 중이다.

단, 저품질 위험 키워드인 상업적 키워드 [보험, 대출, 금융, 은행, 성형, 병원 등]와 관련된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3. 블로그 기본 설정

 

1) 블로그 소개: 블로그 관리 탭으로 들어가면 블로그 소개를 바꿀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 가능하다. 블로그 주제와 맞는 블로그 이름과 닉네임 수식어, 그리고 블로그 설명을 정하여 입력하자. 그리고 블로그에서 나타나는 이미지 (아이콘/파비콘/메인 이미지)를 바꿔주면 조금 더 전문적인 블로그 느낌을 낼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설정은 하단 사진을 참고하여 진행하자.

 

※파비콘 만드는 법은 별도 링크 첨부

 

■블로그 설정 참고 사진

티스토리 블로그 소개 변경 방법, 댓글 이미지 변경 방법

■파비콘 만드는 법

 

파비콘 만드는법(파비콘 용량줄이기/아이콘 변환)

파비콘 만드는 법(파비콘 용량 줄이는 법/ 아이콘 변환/아이콘 만드는 법/ico확장자/. ico 만들기) 제 블로그에 애정을 더 쏟고 싶어서 파비콘을 만들었어요! 5분-10분 정도면 누구나 만드실 수 있어

0300am.tistory.com

 

2) 카테고리 관리: 카테고리는 크게 메인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로 나눠진다. 메인 카테고리를 정한 후 하위 카테고리를 이용해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거나 관리할 수 있다. 하위 카테고리는 카테고리 제목 앞쪽을 드래그해서 이동하여 설정할 수 있다. 카테고리 설정은 관리 페이지 콘텐츠 부분에 카테고리 관리에 들어가면 카테고리를 추가/삭제/수정/이동이 가능하다. (하단 사진 참고)

 

■카테고리 관리 참고사진

티스토리 카테고리 추가/수정 방법
하위 카테고리 생성 방법

3) 스킨 설정: 위에 언급한 것처럼 티스토리의 장점 중 하나가 다양한 디자인(자유도)이다. 관리 탭의 꾸미기> 스킨 변경으로 들어가면 자유롭게 스킨을 변경할 수 있다. 스킨은 카테고리를 먼저 설정한 후 블로그 주제와 카테고리 개수와 어울리는 스킨을 적용하면 좋을 것 같다. 각각의 스킨은 미리보기를 이용해 살펴본 후 적용하면 된다.

 

■스킨 설정 참고사진

티스토리 스킨 변경 방법

스킨 설정 시 한 가지 더 주의할 점이 있다. 바로 모바일 꾸미기 설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바꾸는 것이다.

모바일 꾸미기는 스마트폰에서 별도의 스킨을 적용하여 사용하는 기능을 말하는데, 기능 사용 시 노트북이나 패드 사용 시 오히려 반응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추후 애드센스 광고 노출 시 광고 위치나 크기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티스토리 모바일 꾸미기 설정, 모바일 웹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


내용이 너무 길어져서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 같네요. 다음에 디지털노마드 매뉴얼 #2 [티스토리 블로그 EP.2]로 돌아오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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