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노마드 매뉴얼 #3 [티스토리 블로그 EP. 2 '블로그 포스팅 방법']
지난 포스팅에서는 왜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고 티스토리 블로그인가?에서 부터. 블로그 주제 정하기 그리고 블로그의 기본 설정까지 기록해두었는데요. 오늘은 블로그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포스팅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그럼 레츠기릿.
올바른 블로그 포스팅 방법이란?
지금 다루고 있는 블로그 포스팅은 광고수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점을 상기하시고 읽어 주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 운영방법을 검색하거나 강의를 들어보면 1일 1포스팅 원칙과 1,000-4,000 글자수, 그리고 사진의 삽입들에 대해서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셨고 많이 연구하신분들의 자료이니 틀린말은 아니죠. 하지만 더 중요한건 바로 '본질'입니다. 광고주는 어떤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시키고 싶어할까?를 생각하면 올바른 블로그 포스팅 방법이 떠오르실겁니다. 첫번째로 많이 노출되는 페이지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을겁니다. 자주 보이는 브랜드는 친숙한 이미지가 생겨 여러모로 브랜드에 좋은 효과를 주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광고주가 내보내는 광고와 연관성있는 주제의 글이 있는 블로그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을겁니다. 그래야 광고에 관심을 가질테니까요. 세번쨰로는 관련된 주제에서 오랫동안 머무를 수 있는 페이지에 광고를 내보내고 싶을겁니다. 그래야 같은 광고를 계속해서 보고 관심이 생겨 전환률이 높아질테니까요. '전환률이 높다는건 광고비 대비 수익이 높다는 이야기 입니다.' 이러한 광고주의 니즈를 '잘 이해하고 니즈에 맞게 만든 블로그라면 광고 승인을 쉽게 받을 수 있고 광고수익 또한 많이 낼 수 있을 것 입니다.
요약. '광고주의 니즈를 잘 이해하는 블로그 포스팅이 올바른 블로그 포스팅이다.'
그럼 어떤 블로그가(포스팅) 광고주의 니즈를 잘 이해하는 블로그일까?
1.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 [광고 노출이 많은 블로그]
2. 광고와 연관성있는 주제의 글을 꾸준히 내보내는 블로그 [광고에 관심을 줄 수 있는 블로그]
3. 연관성있는 주제에서의 체류시간이 긴 블로그 [광고 전환률이 높은 블로그]
광고주가 원하는 좋은 블로그 만들기 방법 [올바른 블로그 포스팅 방법]
#1 적절한 키워드 사용: 첫번째 방문자가 많은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서는 검색이 잘 되어야겠죠?(블로그 유입의 기본이자, 핵심인 검색) 검색에 잘 노출되는 페이지를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키워드 입니다. 적절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제목에 입력하고. 해시태그에 넣어주면되는데요. 검색 노출에 있어 제목이 가장 큰 비중을 자지하니까 제목을 정할때 신중하게 키워드를 녹여주셔야되요. 키워드... 키워드... 생각만 해도 머리 아픕니다. 나는 마케팅 전문가도 아니고... 키워드를 어떻게 분석하나요...? 많은 전문가분들이 키워드하면 키워드 사이트를 추천해 줍니다.
대표적으로 1)네이버 데이터랩, 2)블랙키위, 3)리얼 키워드, 4)셀러마스터 '웨어즈포스트' 등 분명 키워드 사이트를 이용해서 분석하여 포스팅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효과가 있을겁니다. 하지만 누구나 분석하며 하는게 쉽지는 않죠... 사실 1일 1포스팅도 벅차요... 그래서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에 들어가세요. 그리고 내가 쓴 포스팅과 관련된 주제를 검색한 후 연관검색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가 최근에 포스팅한 아재개그 포스팅을 예로 든다면 네이버 또는 다음에 아재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연관검색으로 뜨는 검색어 중 포스팅과 관련된 검색어를 키워드로 사용하는 겁니다. (사진 참고) 아참! 그리고 제목에 들어간 키워드가 본문에도 4-5번 정도 반복해서 언급되어야, 봇이 판단할 때 이 포스팅이 제목(키워드)와 관련있는 글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에 본문에도 꼭 4-5번 정도 반복해서 키워드를 언급해주세요. 단, 본문에 지나친 키워드 반복은 어뷰징 글로 판단되어 저품질이 올수도 있으니 많은 남용은 좋지않습니다.
■연관 검색어를 이용한 키워드 분석
물론 여유가 되시면 위에서 언급한 키워드 분석 사이트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 꾸준한 포스팅: 보통 1일 1포스팅을 많이 언급하시죠? 이유가 무엇일까요? 바로 같은 키워드가 들어가있는 자료를 노출시킬 때 상위로 노출시킬지 하위로 노출 시킬지를 블로그의 건강 상태로 측정하기 때문인데요. 1일 1포스팅이란, 그저 상징적의미가 아니라 블로그가 얼마나 꾸준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앞으로도 미래의 방문자가 꾸준히 많이 올 것인지를 정하는 기준이 됩니다. 그렇다 보니 꾸준한 블로그가 검색노출의 우위를 점하는건 당연한 일이지요. 하지만 꼭 1일 1포스팅을 할 필요는 없어요. 꾸준히만 해주며 됩니다. 1주에 한번 포스팅을 해도 되구요. 단, 요일을 정해 같은 시간에 꾸준히 포스팅 한다면 봇(검색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알고리즘)이 판단했을 때 더 꾸준한 블로그로 인식될 수 있으니 정해진 요일에 포스팅해주시는게 더 효과적입니다. 간혹 어떤 분들은 주말에 3-5포스팅을 한번에 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때는 예약 발송시스템을 이용해 정해진 요일에 포스팅을 걸어논다면 봇이 판단했을떄 더 건강한 블로그로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거에요.
■예약발송 시스템을 이용한 블로그 관리 (1일 1포스팅)
#3 블로그 체류시간 늘리기: 블로그에 체류시간이 늘어나면 봇이 판단할 때 좋은 글로 인식하게 됩니다. 좋은글로 인식하게 되면 당연히 검색이 잘되는 블로그가 되겠죠? 반면 블로그에 들어갔다가 바로 이탈해 버리는 블로그는 안좋은 글(블로그)로 인식하게됩니다. 그렇게 되면 검색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겠죠? 그렇다면 블로그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선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좋은글. 양질의 글로 포스팅한다.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하지만 좋은 글을 쓰기란 쉽지 않죠... 좋은 글을 적는 방법은 좋은글을 많이 본다, 그리고 많이 적어본다. 입니다. 사실 이것 말고는 방법이 없어요... 많이 보고 많이 아웃풋하는 것! 이게 최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포스팅 글의 길이. 요즘 사람들은 많은 양의 글을 한번에 보려하지 않아요. 글을 포스팅했을때 스크롤의 압박이 있으면 금방 이탈해버리곤 합니다.(전문지식관련 콘텐츠는 제외) 때문에 글이 길어진다 싶을때는 포스팅을 나눠서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포스팅을 나눠서 하게되면 재방문 유도, 구독 유도, 즐겨찾기 추가 등의 좋은 효과도 함께 가져올 수 있거든요.
#가독성. 블로그의 가독성이 좋아야합니다. 가독성이 좋아야 블로그에 올라온 포스팅을 끝까지 보게됩니다. 가독성이 나쁘면 블로그포스팅에서 하고싶은 말이 무엇인지 알기가 쉽지 않게되고, 이게 뭔말인가 싶으면 블로그를 이탈하겠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문단을 잘 나눠야합니다. 이야기 하고싶은 부분의 문단을 나눠서 글을 적고 구분선을 넣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적절한 사진 사용. 블로그에 글만 주구장창 적혀있다면 아무래도 보는 사람 입장에서 피로도가 쌓이겠죠? 떄문에 중간중간 환기를 시킬 수 있는 적절한 사진들을 넣어주면 좋아요. 단, 너무 무분별하게 사진만 넣는다거나 하는건 반대로 악영향이 될수도있으니 주의 하셔야해요. 모든 적당히가 중요합니다!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요즘은 PC보다 모바일로 포스팅을 많이 보기 때문에 용량이 적은 사진을 사용하시는게 좋아요. 그래야 모바일에서 사진 로딩속도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답니다.
#적절한 광고 사용. 광고 사용도 사진 사용과 마찬가지입니다. 종종 글이나 사진을 보려고 들어갔는데 광고가 너무 많아 짜증나서 그냥 나가버리는 경우 다들 한번씩 있으셨죠? 광고 수익을 내겠다는 의지는 좋으나 과욕은 좋지않습니다. 블로그 포스팅에 중점을 맞추고 광고는 적절히 사용해서 수익을 창충하시는게 장기적으로 봤을때 더 효과적입니다.
#함께보면 좋은글(링크삽입). 포스팅 마지막 부분이나 연관된 이야기가 나올때 함께보면 좋은글(링크)을 삽입해 블로그에 또 다른 포스팅을 보게 하는 방법입니다. 연재되는 포스팅의 경우나, 관련된 주제의 포스팅이 많은 블로그에서 체류시간을 늘리기에 이것만큼 좋은 게 또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디지털노마드 매뉴얼 '블로그 매뉴얼 EP.2' 올바른 포스팅 방법에 대해서 글을 적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포스팅 완료 전 체크리스트에 대해서 글을 적어 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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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보면 좋은 글
2020/11/11 - [#디지털노마드[매뉴얼]] - 디지털노마드 매뉴얼 #1 [디지털노마드의 환상과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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