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ㅣ이슈/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에어컨 제습 모드 전기세 더 나옵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새벽이 입니다. 요즘 많이 덥네요...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 두는 시기가 왔습니다. 생활의 쾌적함을 주는 에어컨, 하지만 전기세 걱정이 늘 따라붙는데요.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전기세 절약 팁과 갑을박론이 많은 에어컨 제습 모드 과연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제습 모드 전기세 아낄 수 있나?

정답은 NO!입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에어컨 제습모드가 전기세를 덜 낸다는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에어컨의 냉방 모드와 제습 모드는 같은 원리로 작동이 되며, 차이점이 있다면 냉방의 경우 온도 센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모드이고 제습 모드는 온도와 습도를 함께 고려하는 모드입니다.

 

즉, 냉방 모드에서는 습도가 높아도 온도가 낮아지면 대기기능으로 넘어가는 방면, 제습 모드는 온도가 낮아지더라도 실내 습도가 높다면 계속해서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에어컨 제습모드가 전기세를 덜 낸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에어컨 제습 모드 시 습도가 낮아져 더 쾌적함을 느끼기 때문에 온도를 더 높게 설정해도 된다.'라는 주장이 생기면서 퍼지게 된 이야기이다. 그럴 거면 그냥 제습기+선풍기를...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

다음은 에어컨 전기세를 아낄 수 있는 절약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에어컨 필터 청소하기

필터 청소를 안하면 각종 곰팡이와 먼지 등으로 인해 에어컨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심할 경우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걸 일부 막을 수도 있고요. 때문에 에어컨 필터 청소는 필수입니다. 전기세도 전기세지만 필터에는 곰팡이 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라도 2주에 한번, 귀찮더라도 1달에 한번 정도는 꼭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2. 처음 사용시 온도는 낮게, 바람은 강하게

에어컨 전기세의 주원인은 바로 실외기의 작동 여부입니다. 처음 에어컨을 켰을때 전기세가 아까워 낮은 온도, 강한 바람으로 설정하지 않고 높은 온도 약한 바람으로 설정할 경우 상대적으로 쾌적해지는 느낌을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오래 걸리는 만큼 실외기는 계속 돌아가게 되며 그만큼 전기세도 많이 잡아먹게 되죠. 때문에 에어컨 사용 초반에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 빠르게 쾌적한 환경을 만든 후 적정 온도를 유지해주는 게 전기세 절약에 훨씬 큰 도움을 줍니다.

 

3. 에어컨 날개 방향은 위로

과학시간에 배웠죠? 찬 공기는 아래로 이동, 더운 공기는 위로 이동. 에어컨의 찬바람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에어컨의 찬바람은 아래로 내려가는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바람의 방향을 위로 향하게 두면 찬 공기가 공간 구석구석 퍼지게 됩니다. 반대로 아래쪽을 향하게 하면 아래쪽만 시원해지기 때문에 효율이 적겠죠?

 

4. 선풍기 또는 서큘레이터 같이 사용하기

에어컨 중 작은 전력에 속하는 벽걸이 에어컨의 경우 보통 0.7kw(700w)의 전력을 소비하는데, 선풍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10w - 30w 정도밖에 전력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또한 같이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에어컨+선풍기(에어 서큘레이터)의 조합은 시원합을 넘어서 추운 단계까지 이르고 선풍기의 바람으로 인해 공간 구석구석 시원하게 되기 때문에 에어컨은 꼭 선풍기 또는 에어 서큘레이터와 함께 사용하는 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5. 적정 온도가 되면 24-26도로 맞추기

6. 에어컨 껐다 켰다 안 하기

위에 설명했듯이 에어컨 전기세의 주범은 바로 실외기입니다. 실외기는 에어컨을 처음 작동할 때마다 무조건 적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에어컨을 껐다 켰다 하기보다는 지속적으로 켜 두는 게 전기세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역시 장시간 환기를 시키거나 외출을 할 경우에는 끄는 게 좋겠죠?

 

7. 커튼 및 블라인드 또는 선팅필름 사용하기

 

8. 사용을 안 할 때는 전기코드 뽑기(?)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을 때 코드를 뽑으면 전기세를 아낄 수 있다.라는 말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에어컨의 경우 전기 코드를 꼽고 있을 경우 일종의 대기모드가 됩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꺼두었다가 켤 때 대기모드에서 더 빨리 시원하게 만들 수 있죠. 한 여름처럼 매일 에어컨을 켜거나 자주 에어컨을 켤 때는 코드를 뽑기보다는 그냥 놔두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계절에는 반드시 전기 코드를 뽑아주세요.


오늘은 에어컨 전기세 절약 팁과 에어컨 제습 모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올여름은 시원한 여름이 되길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