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마스크 씌우는 법(TIP)과 아기 마스크 관련 지침(WHO/CDC/식약처)
누구나 공통받고 있는 대 코로나 유행 시대인데요. 요즘 날씨가 추워지면서 코로나도 함께 더 흉폭해졌는데요. 최근 국내에서도 계속해서 4-500명의 일일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럴 때 특히 더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바로 어린이와 아기들이죠. 코로나가 뭔지도 모르고 영문도 모른 채 마스크를 쓰고 쓰기 싫다며 울고 떼쓰고... 육아하는 엄마/아빠들도 힘든 시기인데요. 오늘은 아기들과 관련한 마스크 착용 지침과 아기들 마스크 착용 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레츠기릿!
■각 기간별 마스크 착용 지침
#WHO 세계 보건기구_마스크 착용 지침 : (should children wear a mask?) 아이들은 마스크 착용을 해야 하나요? 에 대한 질문입니다. WHO마스크 지침에 따르면 (Children aged 5 years and under should not be required to wear masks. This is based on the safety and overall interest of the child and the capacity to appropriately use a mask with minimal assistance.) 5세 이하의 아이들은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마스크를 적절하게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라는 지침입니다. 물론 보호자의 관심과 보호를 통해 아기가 코로나로부터 안전한 조치가 필요한 건 당연하겠지만요. (사진을 누르면 기관별 마스크 지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CDC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_마스크 착용 지침: (Who should or should not wear a mask) 누가 마스크를 써야 하는지 쓰면 안 되는지에 따른 내용입니다. 써야 하는 사람은 만 2세 이상의 모든 사람이고요. 쓰면 안 되는 사람은 만 2세 미만의 어린이, 호흡곤란을 겪는 사람, 의식이 없는 사람, 마스크 착용과 관련한 인지 능력이 없는 사람 등이 있네요. 만 2세 이하의 아기들은 쓰면 안 된다.라고 단호하게 적혀있는 게 인상적이네요. (사진을 누르면 기관별 마스크 지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국 식약처_마스크 착용 지침: 우리나라는 저출산 고령자 나라라서 아이들이 소중한 나라인데, 아이들에 관한 마스크 지침이 없네요... 역시... 방역 지침이나 매뉴얼, 가이드 등이 항상 부족한 것 같습니다. 안타까운 현실이네요. 그리고 우리나라는 명확하게 00 해야 한다가 아닌, 권고한다. 권고기준 등이라고 애매하게 적혀있어 믿음이 안 가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진을 누르면 기관별 마스크 지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각 기간별 마스크 착용 지침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보통 만 2세 전 아기는 마스크 착용을 하면 안 된다(단호).라고 지침을 내리고 있습니다. 권고가 아니라 단호하게 하면 안 된다라는 외국의 지침. 하지만 늘 예외상황은 있을 수 있는데요. 공공기관이나 병원 등 어쩔 수 없이 사람이 많은 곳이나 병원균이 있을 수 있는 곳에서는 짧은 시간 예외적으로 마스크를 써야 할 수 있어요. 이건 지침과 상관없이 보호자의 판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날씨가 추워지기 전에는 아이들이 집에 있기 답답해하면 가까운 공원이나 실외 놀이터 등 갈 수 있는 곳이 많았는데요.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외에서 더 이상 활동하기가 힘들어져 아기들도 어쩔 수 없이 마스크를 써야 하는 경우가 생기고 있는데요. 아기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씌우면 엄청 울거나 쓰기 싫다고 때를 쓰거나 마스크를 뜯어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쩔 수 없이 아기들을 데리고 나가기 위해 아기들 마스크 씌우는 팁을 조금 공유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인 팁)
■아기들 마스크 씌우는 팁
1) 마스크로 놀이를 하며 친숙해지기 (줄 당기기 놀이, 안대 놀이 등)
2) (오은영 박사 팁) 3-5초 마스크를 강제를 쓰게 한 뒤 폭풍 칭찬해주기 (백번, 천 번 반복)
3) 밖으로 나가기 전 엄마 아빠가 먼저 마스크를 쓰고 나갈 때는 마스크를 써야 돼라고 백번, 천 번 반복하며 설명하며 계속 시도하기
4) 밖으로 나가기 위해 신발 신길 때 마스를 씌우고 마스크를 벗으면 신발 다시 벗기고 방으로 다시 들어오기(반복)
이런 방법들이 있습니다. 아기들이 마스크와 친숙해지려면 마스크 한 박스는 뜯어지거나 찢어질 각오는 하셔야 해요.
또한 18개월 이전의 아기들을 말을 잘 못 알아듣기 때문에 이런 방법들이 소용이 없는 경우가 더 많아요... 그럴 때는 유모차에 태워 덮개를 씌운 후 나간다거나 아기를 안고 수유 가리개 등으로 감싸서 나가거나 하는 우회적인 방법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기 마스크 교육과 관련된 재밌는 애피소드 하나 공유해드리고 이번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위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하트와 구독하기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 하셔도 누를 수 있어요)
'#정보ㅣ이슈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장품 유통기한 종류별로 알아보기 [생활정보] (6) | 2020.12.11 |
---|---|
올바른 양치습관 [의외로 잘 모르는양치할 때 하면 안되는 행동] (12) | 2020.12.07 |
[생활정보] 전동킥보드 (면허/벌금/통행금지) 제대로 알아보기 (14) | 2020.11.23 |
[생활정보]부위별 키스의 의미와 키스 유형별 연애 타입 (4)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