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팁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 및 회생방법 [블로그 메뉴얼 저품질에 관하여] #1

반응형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 및 회생방법 [블로그 메뉴얼 저품질에 관하여]

 

안녕하세요. 새벽세시 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저품질 현상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얼마 전 초보 블로그 1달 후기를 올렸었는데요. 그때 까지만 해도 블로그가 잘 성장해 나가는 줄 알았습니다. 실제로 방문자 수가 계속 늘고 있었고요. 그런데 간과하고 있었던 게 있었습니다. 바로 다음 저품질... 제 블로그는 2017년에 개설해 두었다가 다시 하는 블로그라서 구글 쪽에 최적화되어있어 구글 노출이 잘 되는 편입니다. (구글은 게시글이나 블로그가 오래되면 상위에 올라가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음과 네이버 유입은 뒷전이었는데, 생각해보니 다음에서 유입이 적어도 너무 적은 겁니다. 그래도 다음에서 유입이 있긴 있어서 저품질과 관련하여 생각을 못했는데 이게 웬걸.. 확인해보니 저품질이었습니다. 이걸 이제야 확인하다니... 제 한 달이 날아간 느낌이네요. 

그래서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다음 저품질 확인 방법과 회생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추천 콘텐츠] 블로그 한 달, 수익 및 방문자 변화와 블로그 하면서 느낀 점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인증 [초보 블로그 1달 수익/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디지털 노마드 매뉴얼_블로그로 돈 벌기 [티스토리 운영 1달 후기(수입인증/방문자 변화)] 안녕하세요. 새벽세시입니다. 오늘은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본격적(1일 1포 스팅)으로 운영한 지 1달

0300am.tistory.com


■다음 저품질이란?

검색 포털 다음에서는 저품질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다음에서 탈락시키거나 누락시키는 건데요. 저품질에 걸린 블로그의 포스팅은 다음에서의 상위 노출이 힘들게 되며 기존 상위 노출되던 포스팅의 경우라도 뒤로 밀려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다음에서 노출이 거의 안 되는 블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는 블로그 생성 후 30-45일 가량 걸립니다. 블로그를 만든지 2달 이내의 블로그 같은 경우 저품질과 무관하게 사이트란에 노출이 안될 수 있습니다.(신생 블로그는 45일 가량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노출됩니다.)

 

참 아이러니한 게, 포스팅이 잘못되면 그 포스팅을 뒤로 밀거나 누락시키으면 좋을 텐데 블로그 전체를 밀어버립니다. 다음 유입이 주인 티스토리 블로그로서는 사형선고 같은 느낌인데요. 다행히 회생방법들이 있습니다. 이건 조금 하단에서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저품질 확인법

저품질 블로그는 다음에서의 유입이 줄어들게 되거나 다른 검색 유입에 비해 다음의 비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제 경우를 보시면 2017년에 개설해두었다가 방치했고 그리고 올해 10월에 다시 시작했는데요.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면서 가파르게 유입수가 상승했습니다. 그런데 다음 쪽은 유독 상승폭이 낮은걸 확인했어요. 저는 유입량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 상세하게는 살펴보지는 안았었는데, 확인해보니 다음에서의 유입량이 10%도 안 되더라고요.. 그래서 제 블로그가 저품질인지 확인을 해봤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블로그 주소를 다음 포털에 검색하면 됩니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시 다음에서의 유입 비율_ 다음에서의 유입이 적다면 저품질 의심해보자.

 

티스토리 저품질시 주간 방문통계 #1
티스토리 저품질시 주간 방문통계 #2

 


 

첫 번째 확인 방법. 사이트란에 내 블로그 검색 결과가 없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법 #1

 


두 번째 확인 방법. 블로그 이름으로 검색해도 내 블로그가 없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확인법 #2

 

위 2가지에 해당된다면 당신의 블로그는 저품질의 걸린 블로그입니다.


■블로그가 저품질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 같은 경우에 굳이 다음 유입이 아니라도 블로그가 성장하고 있었기에 별 생각이 없었지만 저품질이 확실해지는 순간 머리가 띵! 해지면서 머리에 지진이 나더라고요. 아.. 블로그를 다시 만들어야 하나... 블로그 접을까... 어떡하지 등등

그래서 저품질이 온 블로그를 어떻게 해야 잘하는 것일까에 대해 고민해봤습니다. 3가지 정도의 방안이 나오더라고요.

 

첫 번째. 티스토리를 버리고 저품질이 없는 네이버로 떠난다.

네이버의 경우 C-RANK 시스템으로 저품질이 오더라도 포스팅을 열심히 하고 블로그 활동을 열심히 하면 저품질이 언젠가 다시 풀리는 시스템입니다. 그래서 저품질 걱정 없는 네이버로 떠날까 고민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러지 않은 이유는 수익형 블로그가 목표였던 저에게 네이버에서의 광고 시스템으로는 광고 수익을 얻기가 힘들고 그렇다고 블로그 체험단으로 수익을 얻자니 블로그 키우는데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쿠팡 파트너스, CAI, CPA 등의 방법으로 돈을 번다는 거는 결국 네이버에서도 저품질 블로그로 활동을 해야 하는 거기 때문이었습니다.

 

두 번째. 기존에 작성했던 글을 자양분 삼아 새로운 티스토리를 개설해 저품질에 주의하며 블로그 운영

두 번째는 새로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어 기존에 있던 글들을 옮겨 적으면서 다시 블로그를 시작할까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건 아마 세 번째 방법에서 해결되지 않았으면 실행에 옮겼을 거 같네요. 

 

세 번째.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 저품질을 해결해본다.

저품질이 온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입니다. 지금까지 애정을 쏟아 열심히 키운 블로그를 날려버리기란 상상도 하기 싫은 일이니까요. 지금까지의 노력과 시간 그리고 추억들이 물거품이 되지 않으려면 저품질이 왔을 때 가장 먼저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는 게 좋습니다.


※저품질 풀린 후 다음에서의 유입 비율

 

티스토리 저품질 풀린 후 주간 방문통계

 

첫 사진은 기존 10%도 안 되는 다음에서의 유입이 10%가 조금 넘었네요. 저번 주 목요일쯤 저품질이 풀렸던 걸로 기억나는데 아마 시간이 지나면 더 비율 폭이 커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두 번째 사진의 경우 오늘이 목요일 오전인데도 20% 가까운 비율로 다음에서 유입되고 있습니다. 저품질이었다는 걸 진작 알았다면 더 많은 유입자가 있었고 더 많은 수익이 있었을 텐데 아쉽네요. 아울러 카카오톡에서도 유입이 늘고 있어요. 카카오톡에서도 검색 시 다음 검색 결과가 노출되기 때문인 것 같네요. 


저의 경우에 총 2번의 문의를 넣은 결과 저품질이 해결되었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지는 것 같아 해결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시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야 빠르게 해결해주는지와 저품질에 걸리는 블로그 포스팅 습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품질 해결방법 바로가기 (링크 추가)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해결방법 [블로그 메뉴얼 저품질에 관하여] #2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해결방법 [블로그 메뉴얼 저품질에 관하여] #2

티스토리 저품질 확인 방법과 저품질에 걸렸을 때 유입량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다뤄봤는데요. 오늘은 본격적으로 저품질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저품질

0300am.tistory.com


 

728x90
반응형